본문 바로가기

건강,간호

뇌졸중 원인 위험요인 예방법


 
뇌경색 위험 인자는 조절 불가능한 요인, 조절이 가능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절 불가능한 뇌경색 위험요인

1. 나이 : 고령일수록 뇌경색 발병 위험이 높다.
55~85세 사이에는 나이가 10살 많아질 때마다 발병 위험이 두 배씩 증가한다.
2. 성별 : 여성에 비해 남성이 발병률이 높다.
3. 가족력 : 뇌졸중 가족력이 있다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1.5~2배 높아진다.
 
위의 세가지 요인은 우리가 조절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조절 가능한 뇌경색 위험요인

1. 당뇨병

당뇨가 있다면 뇌경색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혈관벽 손상이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 비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혈관이 좁아져 뇌경색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고혈당은 혈액 내의 혈소판 활성화를 촉진하며 혈액 응고를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뇌경색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평소 혈당조절을 잘하는 것이 뇌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이 압력을 받아 혈관이 두꺼워지고 좁아지면서 막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평소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은 혈압약을 먹으며 본인의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뇌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심방세동

심방세동이 있는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뇌졸중 발병 위험이 약 5배 증가합니다.
심방세동이란 심방에서 발생하는 빠른맥의 형태로 심방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않아
혈액이 심실로 제대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심방세동으로 느려진 혈액이 심장 안에 고이면서 혈전이 만들어지며
그 혈전이 뇌혈관으로 날라가 혈관을 막게 되면서 뇌경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이 있는 환자들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항응고제를 사용하여 뇌경색을 예방합니다.
 

4.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록 혈전이 잘 생기고 이 혈전이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는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여 뇌경색을 예방합니다.
 

5. 경동맥 협착증

경동맥 협착증이란 동맥경화로 인해 내경동맥이 좁아진 것을 이야기 합니다.
경동맥 협착증이 생기면 뇌에 혈액공급이 감소하기도 하고 지방조직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게 되어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경동맥 협착이 심하지 않은 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항혈소판제(아스피린, 플라빅스 등)를 복용합니다.
경동맥 협착이 심한 환자는 풍선확장술, 스텐트 삽입술, 경동맥 내막 절제술 등의 시술 및 수술을 시행하여 뇌경색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6. 흡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뇌경색이 발병할 확률이 3배 정도 높습니다. 금연하는 것이 뇌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