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간호

고혈압약 종류 부작용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은 상태로 지속 시 심장 및 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혈압이 140/90 mmHg 이상 시 고혈압으로 진단하며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등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 식습관 교정,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하며 고혈압 진단 시 의사의 처방 하에 고혈압 약물의 복용이 필요하다

 


1)이뇨제 

우리 몸에서 신장은 수분과 나트륨을 재흡수하고 재분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데 이뇨제는 재흡수 과정에 영향을 주어 수분과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시킨다. 이는 체액 양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라식스 정,다이클로짇(상품명) 등이 있다. 부작용은 과하게 감량된 체액으로 인한 탈수, 전해질 불균형, 혈당 수치 변화, 마그네슘 감소로 인한 근육 경련 등이 있다.

 

 

2)베타차단제

베타차단제는 심장의 박동을 느리게 하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춘다.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혈압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콩코르, 테놀민, 딜라트렌(상품명) 등이 있다. 부작용으로는 저혈압, 서맥, 두통, 어지러움, 면역계 저하, 수면장애, 우울증 등이 있다.

.

 

3)안지오텐신 변환 효소 억제제(ACEi)

우리 몸의 혈압 조절기전인 레닌- 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시스템에서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는 안지오텐신I을 안지오텐신II으로 변환시킨다. 안지오텐신II는 부신에서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며 알도스테론은 나트륨과 수분을 재흡수 하고 이는 혈압을 상승시키다. 또한 뇌하수체에서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소변량을 감소시키고 체액량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 억제제는 안지오텐신I을 안지오텐신II로 변환시키는 효소를 억제시킴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카프릴, 레니프릴, 아서틸 등이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마른기침이 있어며 혈관부종, 고칼륨혈증이 있을 수 있다.

 

 

4)안지오텐신II수용체 차단제(ARB)

안지오텐신II수용체 차단제도 앞에 설명했던 ACEi처럼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시스템에 영향을 끼쳐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코자, 디오반, 아타칸, 아프로벨, 올메텍, 카나브 등이 있으며 부작용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고칼륨혈증, 저혈압, 신장 손상, 혈관부종 등이 있다.

 

  

5)칼슘채널차단제(CCB)

칼슘채널차단제는 혈관을 확장하고 심장의 수축을 줄여 혈압을 낮춘다. 동맥에는 칼슘 채널이 있는데 칼슘이 통로를 통과하면 혈관벽을 수축시키고 칼슘은 맥박을 빨리 뛰게 하기 때문에 칼슘의 역할을 차단하면 맥박은 느려지고 혈관벽이 이완되면서 혈압이 낮아진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노바스크, 암로디핀 등이 있으며 부작용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복통, 구역질, 부종, 빈혈 등이 있다.

 

혈압약들은 종종 단독으로 사용되지만, 경우에 따라 병용 요법으로 두 가지 이상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상태 평가와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된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에게 약 복용만큼 중요한 것이 꾸준한 혈압 측정이다. 매일 같은 시간대의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약이 적절한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 만약 혈압약을 먹는데도 혈압이 매번 너무 높거나, 혈압이 너무 낮다면 병원에 가서 의사와 재상담을 통해 혈압약을 다시 결정해야 한다.